뉴스인코리아

아이유, 올해만 9억 기부 ‘위대한 기부史’ [스타와치]
2020-12-24 14:40:41


[뉴스엔 황혜진 기자]

가수 겸 배우 아이유(본명 이지은)가 기부 선행으로 연말 분위기를 훈훈하게 달궜다.


12월 24일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따르면 아이유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을 통해 1억 원을 기부했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측은 이날 뉴스엔에 "아이유의 기부금은 저소득 한부모, 조손가정 학생 생계비와 학비 지원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고 밝혔다.

새삼스러운 소식은 아니다. 아이유는 연예계 대표 기부 천사다. 2008년 데뷔한 이래 12년간 다양한 단체를 통해 온정의 손길을 건넸다. 수 차례 음원 수익과 행사비, 콘서트 수익금, 시상식 상금 등을 기부한 것.

모교 동덕여자고등학교 후배들을 위한 기부도 꾸준하다. 아이유는 가정 형편이 어려운 모교 후배들을 위해 대학 입학금과 등록금을 지원하는 이른바 아이유 장학금을 만들었다.

이 같은 공을 인정받아 아이유는 지난해 12월 미국 잡지 포브스가 선정한 '올해의 아시아 기부 영웅 30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포브스는 "한국의 가수이자 배우인 아이유가 2019년 최연소 아시아 기부 스타로 선정됐다"며 "아이유는 최근 다양한 방식으로 총 80만 달러(한화 약 9억 원)를 기부했다"고 보도했다.

올해도 어김없이 억대 기부 선행을 펼쳤다.

아이유는 지난 2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저소득층과 취약계층 감염 예방을 위해 써 달라며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에 1억 원을 기부한 것을 시작으로 대한의사협회에 1억 원 상당 의료용 방호복 3,000벌을 기증했다. 자신이 거주 중인 서초구에도 3,000만 원을 기부했다.

이어 3월 취약계층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양평군 복지시설에 2,000만 원을, 영아 보호시설과 중증장애인복지기관 등에 1,500만 원을 쾌척했다.

5월에는 어린이날을 기념해 아동복지기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1억 원을 기부했다. 자신의 생일이었던 5월 16일에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 함께걷는이야기에 각각 5,160만 원씩 총 1억 320만 원을 기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아이유는 8월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대한간호협회에 1억 원 상당의 아이스조끼 약 4,600벌을 기탁했다. 이달 폭우 피해도 이어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를 통해 1억 원을 추가 기부했다.

데뷔 12주년 기념일이었던 9월 18일에는 청각장애 아동들을 위한 사회복지단체 사랑의달팽이에 5,000만 원을 기부했다. 이와 동시에 한국미혼모가족협회에도 5,000만 원을 기부했다.

끝으로 아이유는 12월 24일 저소득 조손가정 학생들을 위해 1억 원을 기부함으로써 대미를 장식했다. 2020년 공식적으로 알려진 아이유의 기부총액은 9억 원에 달한다.

주목할 만한 점은 늘 소리 소문 없이 선행을 펼친 후 기부 사실이 언론 보도나 기부기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뒤늦게 알려진다는 것. 팬들과의 의미 있는 기념일에는 늘 공식 팬클럽 유애나와 자신의 활동명 아이유를 합친 '아이유애나' 이름으로 기부를 행한다는 점도 눈길을 모은다. 유난 떨지 않고 조용히 팬 사랑에 보답하고자 하는 아이유의 진심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기부 진행 방식도 남다르다. 아이유는 기부금이 적재적소에 잘 쓰일 수 있도록 직접 기부처를 알아보고 해당 기관에 대해 꼼꼼하게 살펴본 후 선행을 펼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특히 코로나19 시국 속 아이스조끼와 방호복, 손소독제 등을 현물로 전달해 자신의 기부금이 실질적이고 신속하게 쓰일 수 있도록 했다.

국가 재난시마다 빠지지 않고 선행에 앞장서는 스타이기도 하다. 아이유는 코로나19 국내 확산 초기였던 2월 앞장서 기부 선행을 펼쳤다. 폭우 피해가 이어졌던 여름에도 어김없이 수재민들을 위해 거금을 쾌척했다.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유족들을 위해 소극장 콘서트 수익금 전액을 기부했다. 지난해에도 강원지역 대형 산불 피해 이웃들을 위해 기부했다.

기부는 의무가 아니다. 고소득 유명인이라고 해서 반드시 선행을 펼쳐야 한다는 법도 없다. 그러나 칭찬받아 마땅한 일이라는 건 자명하다. 다수의 팬들과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는 스타로서 그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선뜻 기부를 행하며 기부 문화의 선순환을 이뤄내고 있기 때문. 선한 영향력의 표본이다.

팬들도 릴레이 기부로 아이유의 위대한 행보에 기꺼이 동참하고 있다. 가수 산이 역시 지난해 강원지역 대형 산불 당시 1,000만 원을 기부하며 "뭐라고 위로의 말씀을 전해야 할지 몰라 아무 말도 못 하고 있던 나에게 아버지 카톡과 아이유 님 기사가 용기를 줬다"고 밝혔다.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송경아 “이효리..

오윤아 “단독주택 이사 첫날, 홀라당 태울 뻔…액땜..

한남동 사는 ‘민효린♥’ 태양, 비온 뒤 눈부신 한강..

백일섭 직접 지은 전원주택 공개, 널찍 거실+감각적 ..

‘전참시’ 비♥김태희 집 공개, 초호화 체력단련실에..

‘거액 전신성형’ 데미 무어, 또? 달라진 미모 근황


박결, 예쁨이 한..

안소현, 긴장된 ..

김현수, 린드블..

전유수, 연장 11..

또 자작곡 무료 공개, 흔한 방탄소년단의 크리스마스 소통법[뮤직와치]

“또 사고쳤네” 마의 7년 넘기고도 바람 잘 날 없는 男아이돌 잔혹사 [이슈와치]

유세윤, B급 감성 전문 크리에이터 [스타와치]

있지 류진, 떠오르는 걸크러쉬의 신흥강자 [스타와치]

‘논문 표절 결론’ 홍진영이 더 비판받는 이유 [이슈와치]

대구行 비난받은 ‘가요대전’ 사전녹화로 여론 잠재울까[TV와치]

아이유, 올해만 9억 기부 ‘위대한 기부史’ [스타와치]

조세호·광희→정재형…유재석 만나 예능 2막 돌입 [스타와치]

훈훈했지만 아쉬웠던 ‘아콘’ 갑분 소개팅에 썰까지,왠말인가[TV와치]

비교·반박불가‥트롯 참가자들의 우상 송가인 [스타와치]

윤은혜, 앙증맞은 손하트~

뉴스엔 정유진 noir1979@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

엑소 찬열, 영화 ‘더 박스’ 시사회 참석..

찬열은 3월 18일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

매력부자 박하...

강렬매력 에버...

송경아 “이효리 부부 살았던 집 계약, 직접 인테리어”비출 때마다 감탄(맘카페)[오늘TV]

‘거액 전신성형’ 데미 무어, 또? 달라진 미모 근황

오윤아 “단독주택 이사 첫날, 홀라당 태울 뻔…액땜했다” (Oh!윤아TV)

‘전참시’ 비♥김태희 집 공개, 초호화 체력단련실에 필라테스 기구까지[결정적장면]

한남동 사는 ‘민효린♥’ 태양, 비온 뒤 눈부신 한강뷰 공개 ‘그림같네’ [SNS★컷]

백일섭 직접 지은 전원주택 공개, 널찍 거실+감각적 인테리어(살림남2)[결정적장면]

“미쳤다” 김준수, 시티뷰 럭셔리 자택서 보는 ‘펜트하우스’ 감탄 [SNS★컷]

김유석, 청계산 자락 3층 집 최초 공개 “주변 산 없음 우울증 와”(오팔)[결정적장면]

“최고급 전원주택 선물→200억 빌딩 임대수익” 박지성 효도 클라스(연중)[결정적장면]

문용현♥오주은 각방 쓰는 집 공개, 올리비아 핫세 닮은 딸까지(퍼펙트)

‘결사곡’ 김보연 “전노민과..

(인터뷰②에 이어) '역시 김보연'이라는 찬사가 절로 나온다. 누군가의 &..

김창열, iHQ 사내이사 선임 “좋은 기..

구혜선 “연애사 등 솔직한 이야기 부..

‘도시남녀’ 한지은 “실제 연애스타..

‘멀리가지마라’ 손병호 가장 좋은 상..

박세리 “대전 집 부모님 명의..

박세리가 부모님에게 효도한 내용을 공개했다. 3월 2일 방송된 티캐스트 E채널 �..

정우 “5살 딸, 아내 김유미와 날 반반..

‘골목식당’ 정인선 “흰옷 입은 백종..

야옹이작가, ‘유퀴즈’ 출연 소감 “..

‘뽕숭아학당’ 임영웅, 남성호르몬 꼴..

김현우 1     SNS 1
오연서 1     nct 2
TV와치 13     김보연 8
양준일 12     OST 3
박효주 23     배종옥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