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코리아

또 자작곡 무료 공개, 흔한 방탄소년단의 크리스마스 소통법[뮤직와치]
2020-12-25 10:43:22


[뉴스엔 황혜진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멤버 지민과 뷔가 크리스마스를 맞아 팬들에게 뜻깊은 선물을 건넸다.


지민은 12월 24일 방탄소년단 공식 사운드 클라우드를 통해 신곡 'Christmas Love'(크리스마스 러브) 음원을 선보였다. 슬로우 래빗(Slow Rabbit)이 메인 프로듀로 나섰고, 지민과 방탄소년단 리더 RM(알엠)도 곡 작업에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가사에는 모두가 유일하고 소중한 존재이기에, 크리스마스만큼은 쑥스러워하지 말고 서로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며 행복하길 바란다는 지민의 소망이 담겨 있다. 지민은 특유의 감미로운 음색과 매력적인 고음으로 "Christmas I love you/흰 눈처럼/소복소복/넌 내 하루에 내려와/Christmas I love you/Oh you're the one/영원토록/오늘이었으면 해' 등 노랫말을 소화했다.

지민은 "거창하게 (글을) 쓴 것에 비해 한참 모자란 곡이지만 여러분 모두가 행복한 사람이었으면 좋겠다는 소망 하나로 열심히 만들었다. 곡을 듣고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이 추억하는 예전으로 잠시 돌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지민의 바통은 뷔가 이어받았다. 뷔는 25일 방탄소년단 공식 사운드 클라우드를 통해 신곡 'Snow Flower'(스노우 플라워)를 공개했다. 이 곡은 뷔가 절친한 가수 픽보이(Peakboy)와 공동 프로듀싱한 알앤비 곡이다.

뷔는 포근한 느낌의 일렉 기타 선율에 특유의 소울 넘치는 재즈풍 보컬을 얹어 듣기 좋은 노래를 완성했다. '회색/캔버스 위에 fallin/네가 덮어주면 돼/세상을 네게 줄게/차가운 계절 속에/네가 오는 건 이벤트/내 blue and grey를/녹여줄 따뜻한 네게' 등 가사를 통해 세상이 멈춰버린 듯한 코로나19 시국 속에서도 위로가 되는 팬들에게 진심을 전했다.

뷔는 "올해가 멈춰진 시간처럼 느껴지고, 또 연말이 다가올수록 불안함과 우울함이 커진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오늘만큼은 여러분의 마음에 하얀 꽃이 내려와 조금이나마 따뜻한 위로와 행복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이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신곡을 발표한 건 처음이 아니다. 2013년 6월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연습생 시절이었던 2012년 12월 사운드 클라우드를 통해 '흔한 연습생의 크리스마스'를 공개했다. 당시 "회사에선 연습하래요/연습으로 날을 지샜죠/아직도 난 연습생인데/내년엔 꼭 데뷔할래"라며 연습실에서 성탄절을 보내는 아쉬움과 데뷔에 대한 열망을 드러냈다.

이듬해 크리스마스에도 '흔한 아이돌의 크리스마스'를 발표, 1년간 신인 아이돌로서 겪었던 변화를 털어놨다. 데뷔 후 맞이한 첫 크리스마스 시즌에도 바쁜 스케줄 속 연습에 매진했던 방탄소년단은 "어김없이 내게 또 찾아오는 크리스마스/데뷔한 건 오랜 내 Dreams come true/여기까지 달려왔지만/연습뿐인 올해 Christmas gift/다 고마울뿐야 옆에 니가 있어서"라는 가사로 팬들의 소중함을 되새겼다.

사운드 클라우드는 웹 기반 음원 공유 시스템이다. 유료 음원 사이트와 달리 무료로 음원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성이 높은 플랫폼이라 다수 국내외 음악인들이 애용한다.

방탄소년단 역시 연습생 시절부터 꾸준히 공식 사운드 클라우드 계정을 활용 중이다. 타 가수의 노래를 자신만의 고유한 스타일로 재해석한 커버송은 물론 방탄소년단 노래를 새롭게 편곡한 버전, 자작곡, 솔로 믹스테이프 음원 등 다채로운 콘텐츠들을 어떠한 경제적 대가 없이 공유하며 7인 7색 매력을 발휘해 온 것.

방탄소년단이 지난 7년여 동안 사운드 클라우드를 통해 선보인 음원은 무려 130여 개에 이른다. 올해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속 두 장의 앨범(정규 4집 앨범 'MAP OF THE SOUL : 7'(맵 오브 더 소울 : 세븐), 미니 앨범 'BE'(비))과 하나의 싱글 'Dynamite'(다이너마이트)를 발매하며 바쁜 일정을 소화했음에도 사운드 클라우드를 활용한 소통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슈가는 지난 5월 10개의 신곡을 수록한 두 번째 믹스테이프 'D-2'를 발매했다. 정국은 6월 데뷔 7주년 기념 신곡 'Still With You'(스틸 위드 유)를 발표한 데 이어 7월 댄 앤 셰이와 저스틴 비버의 '10,000 Hours'(텐 사우전드 아워스) 커버 음원을 공개했다. 진은 12월 3일 새 솔로곡 'Abyss'(어비스)를 발표했다. 각 멤버들은 가창에 그치지 않고 곡 작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음악적 성장을 입증했다.

이는 데뷔 초에 비해 방탄소년단의 위상과 음악 스타일은 사뭇 달라졌지만 음악을 통해 팬들과 마음을 나누고자 하는 진심은 온전하다는 사실을 새삼 실감할 수 있는 대목. 가수와 팬들의 대면이 어려워진 팬데믹 상황에서, 적어도 방탄소년단 멤버들 사이에서는 흔하고도 당연하게 여겨지는 크리스마스 소통법이 한층 빛나고 있다.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방탄소년단 공식 블로그)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송경아 “이효리..

오윤아 “단독주택 이사 첫날, 홀라당 태울 뻔…액땜..

한남동 사는 ‘민효린♥’ 태양, 비온 뒤 눈부신 한강..

백일섭 직접 지은 전원주택 공개, 널찍 거실+감각적 ..

‘전참시’ 비♥김태희 집 공개, 초호화 체력단련실에..

‘거액 전신성형’ 데미 무어, 또? 달라진 미모 근황


박결, 예쁨이 한..

안소현, 긴장된 ..

김현수, 린드블..

전유수, 연장 11..

또 자작곡 무료 공개, 흔한 방탄소년단의 크리스마스 소통법[뮤직와치]

“또 사고쳤네” 마의 7년 넘기고도 바람 잘 날 없는 男아이돌 잔혹사 [이슈와치]

유세윤, B급 감성 전문 크리에이터 [스타와치]

있지 류진, 떠오르는 걸크러쉬의 신흥강자 [스타와치]

‘논문 표절 결론’ 홍진영이 더 비판받는 이유 [이슈와치]

대구行 비난받은 ‘가요대전’ 사전녹화로 여론 잠재울까[TV와치]

아이유, 올해만 9억 기부 ‘위대한 기부史’ [스타와치]

조세호·광희→정재형…유재석 만나 예능 2막 돌입 [스타와치]

훈훈했지만 아쉬웠던 ‘아콘’ 갑분 소개팅에 썰까지,왠말인가[TV와치]

비교·반박불가‥트롯 참가자들의 우상 송가인 [스타와치]

윤은혜, 앙증맞은 손하트~

뉴스엔 정유진 noir1979@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

엑소 찬열, 영화 ‘더 박스’ 시사회 참석..

찬열은 3월 18일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

매력부자 박하...

강렬매력 에버...

송경아 “이효리 부부 살았던 집 계약, 직접 인테리어”비출 때마다 감탄(맘카페)[오늘TV]

‘거액 전신성형’ 데미 무어, 또? 달라진 미모 근황

오윤아 “단독주택 이사 첫날, 홀라당 태울 뻔…액땜했다” (Oh!윤아TV)

‘전참시’ 비♥김태희 집 공개, 초호화 체력단련실에 필라테스 기구까지[결정적장면]

한남동 사는 ‘민효린♥’ 태양, 비온 뒤 눈부신 한강뷰 공개 ‘그림같네’ [SNS★컷]

백일섭 직접 지은 전원주택 공개, 널찍 거실+감각적 인테리어(살림남2)[결정적장면]

“미쳤다” 김준수, 시티뷰 럭셔리 자택서 보는 ‘펜트하우스’ 감탄 [SNS★컷]

김유석, 청계산 자락 3층 집 최초 공개 “주변 산 없음 우울증 와”(오팔)[결정적장면]

“최고급 전원주택 선물→200억 빌딩 임대수익” 박지성 효도 클라스(연중)[결정적장면]

문용현♥오주은 각방 쓰는 집 공개, 올리비아 핫세 닮은 딸까지(퍼펙트)

‘결사곡’ 김보연 “전노민과..

(인터뷰②에 이어) '역시 김보연'이라는 찬사가 절로 나온다. 누군가의 &..

김창열, iHQ 사내이사 선임 “좋은 기..

구혜선 “연애사 등 솔직한 이야기 부..

‘도시남녀’ 한지은 “실제 연애스타..

‘멀리가지마라’ 손병호 가장 좋은 상..

박세리 “대전 집 부모님 명의..

박세리가 부모님에게 효도한 내용을 공개했다. 3월 2일 방송된 티캐스트 E채널 �..

정우 “5살 딸, 아내 김유미와 날 반반..

‘골목식당’ 정인선 “흰옷 입은 백종..

야옹이작가, ‘유퀴즈’ 출연 소감 “..

‘뽕숭아학당’ 임영웅, 남성호르몬 꼴..

김현우 1     SNS 1
오연서 1     nct 2
TV와치 13     김보연 8
양준일 12     OST 3
박효주 23     배종옥 21